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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기타기업

이마트 주가 전망 배당금 알아보기

by 실버카우 2024. 2. 1.

이 글에서는 이마트 주가 전망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사는 최근 정부에서 대형마트의 일요일 의무휴업 조치를 폐지하며 대형마트들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실적 및 기업 개요에 대한 정보를 작성하였으니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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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마트 주가 분석
2. 이마트 주가 전망
3. 이마트 배당금
4. 이마트 기업분석

 

1. 이마트 주가 분석

이마트는 주가를 살펴보면 2020년 3월 코로나로 인해 폭락한 이후 저점대비 약 2배 사용하였지만 지속적인 실적에 대한 우려로 2021년 1월 이후 하락추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을 통해 당사의 최근 주가 흐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3월 19일 ~ 2021년 1월 13일(상승기)

이마트-주가차트
주가차트

2020년 3월 19일 코로나로 인해 유동인구가 줄어들며 대형마트들의 실적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당사의 주가가 단기간 폭락하며 97,300원까지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치료제와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회복하며 191,500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2021년 1월 13일 ~ 2024년 1월 19일(하락기)

이마트-주가차트
주가차트

당사는 2021년 1월 이후 쿠팡 등 이커머스 시장에 점유율을 빼앗기며 실적이 하락하기 시작하였고 그에 따라 주가도 지속적으로 하락하였습니다. 또한 실적을 회복하기 위한 뚜렷한 대안이 존재하지 않아 힘없이 우하향 하는 주가 흐름을 보였습니다. 해당시기 당사의 주식 가격은 191,500원에서 67,200원까지 하락하였습니다.

 

2024년 1월 19일 ~ 2024년 1월 29일(작성일 기준)

이마트-주가차트
주가차트

하지만 최근 당사의 주가와 실적을 발목 잡고 있던 일요일 강제휴무조치를 해제할 것이라는 정부의 발표와 함께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67,200원이었던 주가는 단기간 급등하며 2024년 1월 23일 기준 83,300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2. 이마트 주가 전망

한화투자증권 / 이진협 연구원 / 2024년 01월 05일

▶ 목표주가 → 100,000원

  • 4분기 실적의 경우 기대치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
  • 신세계건설 우려가 있지만 리스트가 회복된다면 주가에는 긍정적으로 작용 전망
  • 일요일 의휴휴무 정책 폐지 발표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역할

 

3. 이마트 배당금

당사는 국내 대표 고배당 기업으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2,0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주주친화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쿠팡 등 이커머스의 등장과 함께 실적이 하락하고 있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높은 배당금을 지급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자세한 배당 정책은 DART 기업공시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마트-DART기업공시
이마트 배당 정책 보기

 

4. 이마트 기업분석

4.1 회사 개요

당사는 2011년 신세계의 대형마트 부문에서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유통업, 호텔, 리조트, IT서비스업, 식음료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먼저, 유통사업 부문을 살펴보겠습니다. 당사는 2023년 6월을 기준으로 154개의 대형마트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사업에도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제조업체, 유통업체로부터 판매할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를 하거나 직접 제조한 상품을 판매하며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수익의 다각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당사는 또한 조선호텔 앤 리조트 등을 포함하여 호텔, 리조트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서울과 경기지역에 총 6개, 부산과 제주지역에 6개의 호텔과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호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시키며 수익을 증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신세계푸드, 신세계엘앤비 등의 계열사를 통해 프리미엄 커피, 주류, 단체급식, 조령화 인구 대상으로 한 식품 사업을 영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사업에 필요한 원재료를 사조대림, CJ제일제당 등의 관계사를 통해 공급받아 수익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1인가구의 증가에 따른 HRM상품 시장의 확장에 맞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4.2 실적

이마트-실적
실적

이마트의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매출액은 증가하였지만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쿠팡, 마켓컬리 등 이커머스 기업들에게 온라인 쇼핑부문의 점유율을 빼앗긴 것도 실적이 악화되는데 역할을 했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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